2009년 11월 5일 목요일

UEFA Champions League 4차전 결과와 순위

UEFA Champions League Image / uefa.com

오늘 새벽 경기로 인해 UEFA 챔피언스 리그 4차전이 종료되었습니다. 4차전 종료로 인해 자력으로 16강에 진출한 팀들이 분류가 되었습니다. 이번 챔피언스 리그 조별 경기는 많은 이변이 연출되었고 유럽축구의 무한한 발전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각 조별 상황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의견들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었다는 것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A조>

A조는 유벤투스와 바이에른 뮌헨의 무난한 16강 진출이 예상되었습니다. 간혹 변수에 따라 보르도가 1,2위의 순위를 바꿀 수 있다고는 생각했지만 보르도가 1순위로 16강에 진출할 것이라는 생각은 못했었는데 이번 챔스리그에서 A조의 상황은 많이 바뀌었네요.
보르도가 3승1무로 승점 10점을 따내 A조에서 가장 먼저 챔스 16강에 안착하게 되었습니다. 마카비 하이파(이스라엘리그 우승팀)은 4전전패로 16강 진출이 좌절된 상황이므로 남은 경기에 승점1점이라도 챙기려는 욕심이 있을 듯 하고 보르도는 상황에 따라 16강 대진운을 결정할 여유가 생겼네요. 조1위와 2위 중 대진운이 더 좋은 쪽을 선택하려고 할듯 합니다.
그리고 유벤투스와 뮌헨은 남은 경기에 최선을 다 해야 할 듯 합니다. 우선 뮌헨의 경우 남은 두경기를 다 이겨도 승점 10점으로 보르도와 같아지기는 하지만 승자승원칙에 따라 보르도가 앞서기에 힘겨운 싸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유벤투스는 1경기만 더 승리하면 16강에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긴 하지만 남은 경기가 보르도와 뮌헨이기에 힘든 과정을 격을 것으로 보입니다.
남은 경기의 하이라이트는 12월 8일 스타디오 올림피코(이탈리아 토리노) 유벤투스 홈 경기장에서 열릴 유벤투스와 뮌헨의 경기가 되겠습니다.
<B조>
B조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수비진의 붕괴속에서 가장 먼저 16강에 안착했습니다. CSKA 모스크바의 활약이 돋보이는 B조 였지만 크게 이변은 발생하지 않고 맨유가 가장 먼저 16강에 진출했고 남은 1장의 티켓은 남은 경기를 통해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스크바는 맨유와 4차전 최종전에서 마지막 통한의 발렌시아 골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모면했습니다. A조의 뮌헨과 같은 상황으로 쉽지않은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우선 가장 먼저 5차전에 있을 볼프스부르크와의 경기에서 승리를 해야지만 가능성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볼프스부르크전에 진다면 모스크바는 탈락하게 됩니다.
이에 맞서 볼프스부르크도 안심할 수만은 없습니다. 모스크바와의 경기 후 맨유와의 경기가 있기때문입니다. 맨유도 1위와 2위 결정을 해야하므로 쉬운 경기만이 될 것이라 보긴 어렵겠습니다. 그리고 최하위 베식타스에게 유일하게 승점을 내준 팀도 볼프스부르크이기에 좋은 상황만은 아니라 보입니다. 모스크바와의 경기에서 반드시 승리를 따내야 한다는 점을 잘 생각해야 겠지요.
B조의 가장 중요한 경기는 11월25일 모스크바에서 펼쳐질 CSKA 모스크바와 VFL 볼프스부르크의 경기입니다.
<C조>
C조의 경우 아직 확정된 팀이 없습니다. AC밀란과 레알 마드리드가 나란히 2승1무1패로 승점 7점을 따내 동률을 이루었지만 레알이 밀란에게 1무1패를 기록해 승자승 원칙에 따라 2위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다득점에선 레알이 11득점에 6실점이고 밀란은 6득점에 5실점으로 레알이 앞서지만 승자승 원칙이 레알을 2위로 밀어내 버리네요.
게다가 마르세유도 1,2위와 승점 1점밖에 차이나지 않기때문에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최근 레알은 호날두의 부상이후로 굉장히 힘든 경기를 이어나가고 있고 AC밀란의 경우 상승세이긴 하지만 기복이 엄청 심한 팀이기에 긴장의 끈을 놓는다면 언제든지 탈락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밀란은 최하위인 FC취리히에게 지면서 승점3점을 내주기도 했습니다.
예상을 적어내자면 레알 마드리드의 다음 경기가 FC 취리히이기에 레알이 우선 앞서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경기인 AC밀란과 올림피크 마르세유의 경기에서 밀란이 진다면 레알은 16강에 최우선 안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밀란이 마르세유를 상대로 승점을 따낼 수 있을지가 가장 관건으로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레알은 밀란보다는 여유있는 경기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이겠죠?
가장 중요한 경기는 아무래도 11월 25일 밀란의 홈구장(쥬세페 메아짜 또는 산시로)에서 펼쳐지는 AC밀란과 올림피크 마르세유의 경기가 될 것이고 경우에 따라 12월8일에 펼쳐지는 올림피크 마르세유와 레알 마드리드의 경기도 중요한 경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D조>
D조의 경우 이미 16강 진출 팀이 정해졌습니다. 바로 첼시와 포르투입니다. 아틀레티코의 선전을 바랬지만 첼시와의 4차전에서 종료전 드록바에게 2골을 내주면서 다 잡은 승리를 놓치게 되며 탈락의 쓴잔을 마시게 되었습니다.
아포엘이라는 팀은 키프로스라는 섬나라의 팀으로 잘모르는 나라의 팀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름을 클릭하면 위키백과로 넘어가니 살쳐보시기 바랍니다.
어찌됐든 이제 첼시와 포르투의 조 1,2위 싸움만이 남은 상황입니다. 가장 중요한 경기는 11월 25일 포르투갈 포르투 홈경기장에서 펼쳐질 포르투와 첼시의 경기가 되겠네요.
<E조>
E조의 경우 피오렌티나의 대 활약속에 리옹이 고군분투하고 있고 총체적인 난관에 부딪힌 리버풀이 자력으로는 16강에 진출할 수 없는 상황에 도달했습니다.
리옹이 우선 남은 경기에 상관없이 16강에 진출하게 되었고 피오렌티나는 남은 경기 중 1승만 거두더라도 16강에 진출하게 됩니다. 자연스레 리버풀은 탈락하게 되겠지요. 챔스DNA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던 리버풀이 이젠 챔스의 길도 멀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습니다.
4차전 리옹의 홈구장에서 펼쳐진 리버풀과 리옹의 결과는 라이언 바벨의 골이 86분까지 잘 지켜졌지만 통한의 동점골을 허용하며 리옹에겐 16강 확정을 안겨주었고 복수를 꿈꾸던 리버풀은 탈락의 위기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이제 리버풀은 남은 경기를 다 이겨야하고 리옹이 피오렌티나를 잡아주기를 바래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리옹의 경우 1위와 2위 중 어느 시드가 더 경기에 편한지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편한하게 경기를 할 수 있지만 피오렌티나의 저력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하기에 이번 피오렌티나와의 경기도 재밌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버풀은 데브레첸과 피오렌티나의 경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데브레첸은 쉽게 이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피오렌티나와의 원정에서 피오렌티나는 질라르디노의 결장에서도 리버풀에게 2-0으로 승리한 만큼 만만치 않은 팀으로 총력전을 펼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 리버풀은 주전 선수들이 대거 부상에 올라있고 부상을 안고 뛰고 있는 토레스의 투혼이 보이긴 하지만 중원의 패스는 없어진지 오래고 철벽수비를 자랑하던 수비라인도 부상과 조직력의 부재로 인해 무너져내려 버렸습니다. 과연 기적은 리버풀의 손을 들어줄 것인지 잘 보아야 할 것입니다.
중요한 경기로는 11월24일 피오렌티나 홈에서 펼쳐질 피오렌티나와 올림피크 리옹과의 경기와 11월9일 안필드 리버풀 홈에서 펼쳐질 리버풀과 피오렌티나의 경기가 되겠습니다.
<F조>
죽음의 조라고 불리는 F조. 이번 챔스리그에서 가장 재밌고 가장 이변이 많은 경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위인 인테르와 꼴찌인 디나모 키에프의 승점차이가 2점밖에 나지 않기에 아직 아무것도 확정된 것도 없고 아무도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워 졌습니다.
전세계 사람들은 F조에서 이런 결과가 초래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바르샤가 조 1위를 할 것이고 인테르가 조2위로 두 팀이 당연히 16강으로 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루빈카잔이라는 신흥 강팀이 나타나게 되었고 세브첸코를 영입한 디나모 키예프도 엄청난 활약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번 챔스리그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FC 루빈 카잔은 타타르스탄 공화국의 축구 클럽이며 현재 러시아 프리미어리그에 속해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름을 클릭하면 위키백과로 연결됩니다. 루빈카잔은 캄프 누 바르샤 홈에서 바르샤를 2-1로 제압하고 홈으로 불러들여 바르샤와 0-0으로 비기는 등 바르샤에 앞서는 팀이 되었고 인테르와도 1-1로 비기며 강팀들을 무덤으로 인도했습니다. 유일하게 디나모키에프에게 졌지만 디나모 키에프는 바르샤에게 지고 인테르에게 졌습니다.남은 경기가 디나모 키에프를 홈으로 불러들이고 인테르의 홈에서 원정경기를 치르는 만큼 크게 나쁘지 않다는 평입니다.
인테르도 디나모 키에프와 4차전에서 처음으로 1승을 챙기며 꼴찌에서 조1위로 한번에 치고 올라갔는데 어려운 경기를 이어온 만큼 방심을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즌 챔프 바르샤..디나모 키에프와의 경기까지는 좋았지만 루빈카잔에게 얻어맞은 후 다시금 정신을 차릴려고 하지만 다음 경기가 또 인테르임에 바르샤도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 상황에 도달했습니다. 바르샤의 챔스 조별리그 탈락은 생각하고 싶지 않네요.
그리고 디나모 키에프, 세브첸코가 친정팀으로 돌아옴으로서 팀이 승승장구하고 있기는 하지만 수비진의 젊은 피로 인해 경험부족이 매 경기 나오고 있습니다. 인테르와의 경기에서도 다잡은 승리를 단 6분만에 2골을 내주며 패배하는 등 안타까운 면모가 많습니다. 디나모 키에프를 위해서라도 그리고 세브첸코의 기록 경신을 위해서라도 힘을 내야할 것입니다.
F조의 경기는 모든 경기가 흥미진진한 경기가 될 것입니다.
<G조>
G조의 경우 세비야의 독주체제였죠!!! 강팀으로는 슈투트가르트가 있었지만 슈투트가르트가 제 기량을 쳘치지 못하고 아직 1승도 못한채 승점 3점으로 3위에 머무르고 있고 세비야가 조별리그 최초로 16강 진출을 이뤄냈습니다.
이처럼 세비야는 안전하게 16강 진출을 이뤄냈고 이변이 없는한 조1위로 16강으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사활이 걸린 AFC 우니레아 우르치체니(루마니아 클럽)가 이변을 보이며 조2위에 있기에 이들도 반드시 16강 진출을 목표로 하는 만큼 다음 경기에서 조심해야할 상대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르치체니는 이번 챔스리그에서 최약체로 꼽히며 전패로 탈락할 것이라 생각되었지만 엄청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슈투트가르트는 남은 경기에서 전승을 하지 않으면 16강 진출이 어려워 지게 됩니다. 레인저스와 우르치체니와의 경기를 비기고 세비야에게 일격을 맞은 후 세비야 원정에서 복수를 하려고 했지만 실패하였습니다. 남은 경기가 발목을 붙잡은 레인저스와 우르치체니임에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경기는 11월24일 우리치체니와 세비야의 경기와 12월9일 슈투트가르트와 우르치체니의 경기가 될 것입니다.
<H조>
마지막 H조입니다.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아스날이 16강에 안착하게 될 것이고 올림피아코스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스탕다르가 저력을 보여주고 있음에 쉽게 올라갈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스탕다르 리에주는 벨기에 축구클럽으로 벨기에 리그에서 최고의 팀입니다. 게다가 막강한 저력을 보여주며 3위를 수성하고 있으며 남은 경기에 따라 조2위로 올라설 수 있으므로 최선을 다할 것으로 보입니다.
알크마르는 열심히 저력을 보여주었지만 1승도 못거두고 4차전에서 이미 쓴 잔을 마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림피아코스는 잠깐의 방심으로 순위가 변동이 되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쳐서는 안될 것입니다.
아스날의 무난한 독주가 예상되는 가운데 중요한 경기는 11월24일 아스날과 스탕다르의 경기와 12월9일 올림피아코스와 아스날의 경기입니다.

지금까지 챔스리그 4차전까지의 결과를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이변이 연출되고 각본없는 드라마가 진행되는 만큼 끝까지 지켜봐야할 경기들이 많습니다.
리버풀이 챔스 16강에 오를 수 있을 것인지 그리고 바이에른 뮌헨도 마찬가지고 모스크바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마르세유의 결과는 어떻게 될 것인지 우르치체니는 계속해서 돌풍을 보여줄 것인지 스탕다르의 경기도 그렇습니다. 그리고 가장 흥미진진한 F조의 최종 승자는 누가될 것인지(개인적으로는 바르샤와 디나모 키예프가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쉐바의 부활을 위해서...) 재미있는 축구 경기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빨리 호날두가 나아서 레알 경기에 출전해야 할 것인데 아쉽네요 ㅎㅎㅎ

댓글 3개:

  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 @Anonymous - 2009/11/05 23:51
    ^^; 오타는 수정했습니다. 모스크바는 다음 경기를 이긴다면 약간의 변수가 생기는 것 같아서 아직 희망은 있을 것으로 보여서 적어둔 것입니다. 볼프스부르크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자력으론 불가능해도 행운은 있잖아요 ㅎㅎ그나저나 리버풀이 걱정입니다 -_-;;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CR7Ronaldo의 생각
    UEFA Champions League 4차전 결과와 순위 UEFA Champions League Image / uefa.com 오늘 새벽 경기로 인해 UEFA 챔피언스 리그 4차전이 종료되었습니다. 4차전 종료로 인해 자력으로 16강에 진출한 팀들이 분류가 되었습..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