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4일 수요일

Google Chrome OS 0.4.220 beta (x86) VMDK 설치!!

구글 크롬 OS 베타판을 VMware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설치하고 영역나누고 하는 것들이 귀찮기에 그냥 VMware용으로 설치했습니다 -_-;

우선 설치 기본으로 로딩될때 뜨는 화면입니다.

크롬 로고 밑으로 가는 흰 실선이 보일 것인데(안보이시면 그림을 클릭하셔서 확대해서 보세요~) 그게 로딩바입니다. 흰선이 계속 쌓여가죠. 회사 PC사양이 딸려서 그런지 무진장 느립니다.

그래도 개발용 PC인데 경리가 쓰는 PC보다 사양이 확 떨어집니다. 좋은 회사입니다 -_-;;;;;;;;;;;;;;;

왼쪽 아래를 보시면 Built with SUSE Studio™라고 적혀 있습니다. 눈치빠르신 분들이나 이미 소식을 알고 계신분들은 아시겠죠?

이거 크롬 OS 기반이 수세리눅스입니다.기반이라기 보다 그냥 수세리눅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커널을 어떤 식으로 수정했는진 잘 모르겠지만 암튼 그냥 수세리눅스로 보입니다.

실행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저는 설치 후 우선 기본 영문으로 되어 있는 것을 한글로 바꿨습니다. 대충 그냥 보셔도 한글로 바뀐 것은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보시다시피 웹상태에서의 한글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한글이 보이도록 이것저것 살펴봐야겠네요. 리눅스를 손 놓은지 한 4년되었기에;;;;

다음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역시 한글은 다 깨지고 있습니다.

그림은 참 잘보이네요 ^^;;;;;;;;

윈도우의 시작버튼과 같은 역할인 컴퓨터 버튼을 눌렀습니다. 이것저것 눌러본게 있어서 몇개 뜨네요. 처음 설치시엔 두갠가밖에 뜨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올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에;;;

위 그림의 아래에 있는 More Applications를 눌러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오픈오피스도 있고 GIMP도 깔려있고 플래시플레이어나 CD레코더도 있네요. 아무튼 이것저것 깔려있는 것들이 꽤 있습니다. 그냥 그대로 써도 무난할 듯 보입니다.

컨트롤 센터입니다. 윈도우로 보자면 제어판이 되겠죠.

참 직설적인 한글 번역이 눈에 뜁니다. 모양새 -_-;;;;; 좀 더 쉽게 얘기하면 꼬라지가 되겠네요 ㅡ,.ㅡ;;;

윈도우의 내문서 폴더와 같은 역할인 유저 홈입니다. 그냥 탐색기라고 보면 되겠네요.

리눅스를 조금만 아시는 분이라면 조작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을것 같습니다.

다만 저처럼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가물하다면;;;;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은 기본화면입니다. 저 볼륨조절 표시 옆의 네개의 칸은 디스플레이를 4개로 나눠준다는 것입니다. 모니터 한개에 듀얼모니터로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죠 ㅎ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셧다운 버튼을 눌렀을때 화면 표시입니다.

아직 베타이긴 하지만 머 그럭저럭 잘 보고 베낀듯 하네요. 그냥 크롬OS라고 이름을 붙이기엔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프로그램이라던가 설치는 해보지 않았기때문에 머라고 말할 것은 더이상없습니다.

크롬 OS가 어떤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 참조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좀 더 독자적인 구글만의 색깔이 강한 OS를 만들었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태 잘 그렇게 해놓고 이제와서...-_-;)

아~!!

다운로드 사이트 : 구글 크롬 OS 다운로드

이미 많은 분들이 알려주셨지만 그냥 노파심에 다운로드 사이트 링크겁니다.

참고로 말하는데 직접 다운로드하시면 느려터져서 속터집니다. BitTorrent로 다운하시면 빠르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VMDK버전을 다운받으시면 압축 두번 풀어야합니다. 쫌 귀찮습니다 -_-; 그래도 설치하면서 라이센스 요구하던데 그거 해결하는 것보단 덜 귀찮습니다 ^^;;

궁금하신 것은 댓글로 물어보세요~

댓글 11개:

  1. trackback from: CR7Ronaldo의 생각
    Google Chrome OS 0.4.220 beta (x86) VMDK 설치!! 구글 크롬 OS 베타판을 VMware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설치하고 영역나누고 하는 것들이 귀찮기에 그냥 VMware용으로 설치했습니다 -_-; 우선 설치 기본으로 로딩될때 뜨는 화면..

    답글삭제
  2. 제가 알기로 이건 테마만 변경된 수세리눅스로 알고 있습니다.

    그걸 증명하 듯이 해당 site 아래 보시면 조그만 글씨로 아래와 같이 써있죠.



    "Chrome OS is not related to Google. Service provided by SUSE Studio. See the license."

    답글삭제
  3. @JoNiL - 2009/10/15 14:18
    네 맞습니다. 수세리눅스 테마의 낚시질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걸 크롬OS로 오인하고 있어서 그렇지요...그리고 실제 이것이 크롬OS라고 나온다면;;;

    답글삭제
  4. 미투데이에 댓글을 닫아두신건 "낚시 짜증난다"는 댓글을 막기 위함인가요...? ㅋㅋ.

    진짜 크롬OS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나왔네요.

    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9823

    답글삭제
  5. @열쇠 - 2009/10/15 16:48
    미투데이에 댓글을 닫아두지 않았는데 이상하네요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ㅎㅎㅎ

    저도 낚였기에 ㅎㅎㅎ

    그리고 구글에서 정식으로 공개할때까진 기다려야 할듯해요

    위의 기사의 블로그도 막혔네요 ㅎㅎ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Virtualization Seminar Series 2009 - IT도 이제 서비스다!
    Virtualization Seminar Series 2009 참석하고 나서 아침 9시 조금 넘어 Registration을 하니 vmware 로고가 새겨진 천으로 된 노트북 가방을 받았다. 파스텔 톤이 푸른색은 vmware의 대표 색상인 듯 하다. 나도 개인적으로 파스텔 톤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런 색상은 왠지 마음을 부드럽게 해 주는것 같다. 본격적으로 VMware 및 가상화 솔루션 업체의 세미나에 대한 내용을 시작하겠다. 1. 클라우드 운영체제..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VMware Player v3.0.0 build 197124
    VMware Player v3.0.0 build 197124 가상머신 VMware Player v3.0.0 build 197124 버전입니다. 워크스테이션에 비해 무지 가볍고 실행 속도 또한 빠릅니다. 가벼우면서도 기능은 나무랄데 없이 꽉찬넘이네요. 방금전 다운받아서 설치해 봣는데 워크스테이션에서 만든 가상하드도 호환이 잘 됩니다. 워크스테이션은 유료지만 요넘은 꽁~~짜~~~ ^^* 위 스샷에 보시다시피 윈7 엔터프라이즈 32비트 설치해봤는데 에어로..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VMWare esx 4.0 설치
    VMWare esx 4.0 설치 1) CMOS 설정 > SR1530AH는 Aptio Setup Utility 사용. 2) Memory > DDR2 1GB x 2 = 2GB 3) 부팅 Sequence > 처음이 외장 CD-DVD 멀티이고 그다음이 SATA 히타치 HDD 4) CD-ROM 부팅 > 좌측 그림처럼 ESXi 로 부팅하자. 5) ESXi 설치(파일 copy) 6) ESXi 설치(Hardware 지원확인) 7) ESXi 설치(License Ag..

    답글삭제
  9. trackback from: 구글 크롬 & 크롬 플러스 체험
    왼쪽 그림은 구글 크롬을 실행하였을 때 화면이다. 크롬 / 크롬플러스 두가지가 있는데 크롬과 크롬플러스의 큰 차이점으로는 ie기능을 하나 안하나의 차이다. 일단 ie에서도 가능하던 '새탭추가'기능은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크롬에선 ie에서 할 수 없는 좀더 월등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 바로 탭을 하나의 창으로분리 또는 창간이동이 가능하단 거다. *하위 이미지 참고 그림1 그림2 그림1처럼 탭을 독립적인 이동이 가능 하다. 이동중엔 '새..

    답글삭제
  10. trackback from: 이미지 롤오버 간편한 소스
    한 페이지에 여러 개의 롤오버 이미지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먼저 이미지파일의 파일명을 롤오버 되기 전 : 파일명_off.확장자 롤오버 된 후 : 파일명_on.확장자 로 설정합니다. <head>와 </head>사이에 아래 소스를 넣습니다. <script language="javascript" type="text/javascript"> <!-- function on(obj) { obj.src = obj.src.replace('_off.gif','_on..

    답글삭제
  11. trackback from: Google의 Chrome 운영체제를 알아보자
    2010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으로 알려진 Google의 Chrome 운영체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곧, 출시되는 Google의 Chrome 운영체제는 웹기반으로 작동하고 무료로 배포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웹기반으로 작동한다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자신의 개인정보/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을 그대로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Google의 Chrome 운영체제..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