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6일 목요일

인도네시아 소수민족 공식문자로 한글 채택!!!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주 부톤섬 바우바우시의 한글 교과서


6일 훈민정음학회등 관련 학계에서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주 부톤섬 바우바우시는 지난해 훈민정음학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이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 6만여명의 소수민족인 찌아찌아족의 토착어인 찌아찌아어를 표기할 문자로 한글을 도입하기로 하고 이에 관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합니다.

바우바우시는 이에  따라 7월21일부터 찌아찌아족의 밀집지역인 소라올리오 지구의 초등학생 40여명, 인근 제6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 140여명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 기사를 접했을때는 한글자체를 사용을 한다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토착어를 한글로 표기만 하는 것이더군요.

하지만 저 소수민족의 경우에 우리나라 글의 의미는 몰라도 최소한 읽을 줄은 알게되니 한글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훈민정음학회가 이번에 꽤 큰 건을 했다는 생각은 듭니다만...

개인적으로(업무특성상) 해외 사이트에 주로 다니는데 한글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는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세계적인 인구비중에 비해 우리나라는 인구도 많지는 않고 나라자체도 워낙 작은데다 제2외국어로...아니...한글보다 더 많은 비중으로 영어를 배우고 있기에 그리 불편한 것은 없지만 일본어와 중국어도 있는데 살짝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한글이 세계적인 언어가 되기엔 어렵다는 것이 대부분 생각입니다.

하지만 국제적인 암호협회에서도 한글을 공식 암호로 쓸 수 있는 글로 인정했고 그 과학성은 전세계에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생활하면서 많은 부분을 외국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제부터라도 바꿔 쓸 수 있는 말은 한글로 바꿔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겠습니다.

자랑스러운 한글이 되길 바래야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도 되길 바라고.......먼가 씁쓸하네요~

댓글 2개:

  1. @어법상옳음 - 2009/08/13 17:56
    네 저 또한 한글이 자랑스럽습니다. 하지만 영어 광풍에 좀 씁쓸합니다.

    답글삭제